안녕하세요, 인벤입니다.



오는 3월 9일은 제 20대 대통령 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매번 선거철만 되면 오픈이슈갤러리는 관련 이슈로 정신없어지는데요.
대통령 선거의 경우, 특히 중요한 선거이기에 더욱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오이갤의 이슈 카테고리 글이 매우 늘어나고, 관련하여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매우 민감한 이슈인 만큼 이와 관련하여 안내 및 특별 규정에 대한 공지를 드리려 합니다.


▣ 정치/사회 관련 글은 이슈 카테고리를 지켜주세요.
- 본 항목은 특별 규정이 아닌 기본 규정을 재안내하는 것이니 이후에도 규정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기본 규정에도 나와 있듯이 정치/사회 등과 관련있는 민감한 모든 것은 '이슈'카테고리에 등록을 부탁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번 안내를 드렸지만 다시금 정확하게 안내해드리면 조금이라도 정치적, 사회적인 내용이 있으면 모두 '이슈' 카테고리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혹 정치나 사회 이슈와 관련된 내용을 유머, 기타, 계층에 올려주시는 경우가 있는데 모두 확인 즉시 조치하고 있으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신고를 부탁 드립니다.

저희들은 정치글을 보고 싶어하지 않는 오이갤 회원분들의 권리를 매우 소중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여 기존에도 카테고리 규정 위반은 매우 엄격하게 조치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카테고리 규정을 두번 이상 위반한 회원은 거의 없습니다.

하오나 신규 회원분들의 경우, 본 규정을 잘 모르셔서 규정을 위반하실 수 있는 만큼 본 공지를 자세히 살펴봐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 오이갤은 정치 게시판이 아닙니다.
- 본 항목은 특별 규정이 아닌 기본 규정을 재안내하는 것이니 이후에도 규정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오이갤은 정치, 사회, 이슈에 대한 뉴스를 공유하는 곳이지 정치적 논쟁을 하는 게시판이 아닙니다.
오이갤은 정치 게시판이 아닙니다.

오이갤에 이슈 카테고리가 있는 이유는 오이갤 게시판 하나만으로 인터넷에 최신 유행하는 유머나 밈, 사건/사고 외에도 문화, 사회, 정치 등 현실의 각종 뉴스도 한번에 보자는 의미이지 정치와 관련된 선거 운동, 정견 발표, 여론 형성을 허용한다는 의미는 없습니다.

하여 정당, 선거 및 후보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치적 사상, 특정 정치인, 정치 사고 등 이와 관련된 각종 논쟁글 등등 다른 사이트들의 정치 게시판에 작성될만한 글을 오이갤에서 작성하실 경우 규정 위반입니다. 인벤에서 유일한 정치 게시판은 최근 논란중인 이야기 이오니 관련 글은 해당 게시판을 이용 부탁드립니다.

다만, 통상적으로 해당 규정은 세월호, 탄핵 등 매우 큰 이슈에 한하여 융통성 있게 적용하고 있었고, 대선도 그러한 범주에서 포함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도 기본적으로 규정위반인 만큼 오이갤에 일반적인 정치게시판에 작성되어야할 본인의 정치적 사상이나 생각을 적은 글들은 언제든 삭제 및 제재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 과열된 활동을 자제해주세요.
- 대통령 선거 투표일(3/9)까지 이슈 카테고리의 도배 관련 특별 규정을 시행합니다.

매우 중요한 선거인만큼 많은 분들이 다양한 소식을 전해주시고 계십니다. 보다 더 많은 정보와 뉴스를 전달해 주시려는 마음은 이해하오나 이러한 도배성 활동에 대한 신고도 무수히 접수되는 등 이미 이로인한 불편이 발생중인 상황입니다. 대선임을 감안하여도 수많은 분들이 이슈 카테고리 글을 다수 작성하여 오이갤의 다른 모든 글들이 뭍히는 악영향이 나타나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향후 더욱 과열된 조짐이 보이는 만큼 이슈 카테고리의 글 작성에 대한 제한이 부득이한 것 같습니다.

앞에서도 언급드렸듯이 오이갤은 정치 게시판이 아닌 만큼 이러한 상황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댓글로 논의해야할 사항을 새로운 글로 작성하는 것은 오이갤 규정 위반이기도 하며 상대에 대한 논박 목적보다 자신의 의도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드러내거나 혹은 그 밖에 다른 의도가 더 강하다고 이용자들에게 비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분쟁을 야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여 대통령 선거 투표일인 3월 9일까지 이슈 카테고리 글 작성인당 일일 20회로 제한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글 삭제 및 분쟁 유발성 도배 활동으로 제재 조치 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이슈 카테고리 글임에도 다른 카테고리 글로 작성하는 등 작성 제한을 우회할 경우, 카테고리 규정 위반 및 본 규정 위반을 함께 적용하여 매우 엄격하게 가중처벌 될 수 있습니다.


▣ 한시적으로 글 작성 레벨 제한을 올립니다.
- 대통령 선거 투표일 (3/9)까지 오이갤 글 작성 레벨을 30레벨로 올립니다.

매번 선거 기간이 되면 오이갤에서 처음보는 분이 정치글을 작성하셨던 것을 많이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 패턴의 대부분은 분쟁 유발로 귀결되었는데요. 오이갤이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활동 패턴이 잦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저레벨 다수 계정이 유사한 활동 패턴으로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 유도, 흑색 선전 등을 시도하는 것이 확인되어 여러차례 조치가 이뤄지기도 했습니다.

하여 한시적으로 오이갤 글 작성 레벨을 기존의 10레벨에서 30레벨로 강화합니다.

이로 인하여 저레벨 분들의 활동이 어렵다고 여기실 수 있으나 실제로 확인한 결과, 30레벨 이하의 회원분들의 글 작성 대부분이 이슈 카테고리인 만큼 실질적으로 피해는 적을거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이에 대한 피해를 감수하고도 갑자기 등장하여 정치글만 작성하며 게시판 분쟁을 유발하는 사람들을 대응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레벨 제한은 앞선 규정과 동일한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매번 선거 시즌이 되면 시즌 이슈를 감안하여 게시판을 관리하고 있었으나, 최근 들어 부쩍 정치 이슈 관련 논란이 불거지는 듯 합니다.

대통령 선거는 진보와 보수라는 현대 사회를 가로짓는 두 정치적 이념이 결판을 맺는 매우 중요한 사안인만큼 이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교차할 수 있으나 최근 오이갤은 순수한 의사 소통이 아닌 무언가로 변질되어 가는 것 처럼 보여 걱정됩니다.

하오니 본인이 지지하지 않는 정당, 후보 및 이를 지지하는 분들에 대한 과도한 비방, 비난 등을 자제를 부탁 드리며 보다 건전한 게시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본 공지에서 안내된 특수 규정의 적용 기간은 3월 9일 23시 59분까지이오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